본문 바로가기

실용음악전공 | 명지전문대학



글자크기 글자크게 보기 원래대로 글자작게 보기

교과설명

Home > 교육과정 > 교과설명

전공교과목 설명

졸업연주제작 Ⅰ·Ⅱ (Graduation Performance Production Ⅰ·Ⅱ)

대중음악의 유형별 음향 특성의 분석능력을 향상하고, 오디오 시스템 개념 파악, 실제로 보컬·악기를 녹음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배우며 이 안에서 개선점과 기술을 연마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실제 필드에서 녹음 작업이 이루어지는 형태를 학교에서 그대로 배울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컴퓨터음악 Ⅰ·Ⅱ (Computer Music Ⅰ·Ⅱ)

컴퓨터음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과목에서는 컴퓨터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미디프로세서, 음원 선택, 플러그인 선택 버스 지정, 믹싱, 억스 설정 등을 배우며 이를 통해 미디음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컴퓨터음악을 보다 쉽게 보다 친근하게 만들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매주 곡을 만들어보고 리듬파트를 만들어내고 하면서 컴퓨터음악 뿐만 아니라 작곡과 편곡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는 학문이다.

실용음악디렉팅 Ⅰ·Ⅱ (Practical Music Directing Ⅰ·Ⅱ)

실용음악디렉팅은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재즈화성과 시창청음 등의 여러 가지 강의들을 음악적 도구로써 조별로 자신의 전공파트에 적용하며 앙상블, 작곡, 편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기술적인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널리 알려진 Pop/R&B 스타일의 곡들을 분석하고 연주하며 보컬전공과 악기전공이 어우러져 밴드 사운드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즉흥적인 기법을 연마하고 습득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실제 무대에서 적용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테크닉을 연마하는데 의의를 둔다.

전공실기 Ⅰ·Ⅱ·Ⅲ·Ⅳ (Major Activity Ⅰ·Ⅱ·Ⅲ·Ⅳ)

전공실기는 개인 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수업이며, 교수와 학생의 1:1 개인레슨을 통하여 각자의 전공부분에 장점 및 단점을 진단하고 개선해 나가 연주자 겸 교육자로서의 소양을 영위하고 더 나아가 프로로서의 역량을 갖추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합주실기 Ⅰ·Ⅱ·Ⅲ·Ⅳ (Actual Training Ⅰ·Ⅱ·Ⅲ·Ⅳ)

합주실기는 뮤지션이 되기 위한 실제 준비를 할 수 있는 수업이다. 본인이 준비한 무대를 통하여 무대경험과, 노하우, 개개인의 파트연주를 통해 앙상블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님의 피드백을 직접 그 자리에서 들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단점을 바로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는 수업이기 때문에 합주 수업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실용음악화성학 Ⅰ·Ⅱ (Practical Music Harmonics Ⅰ·Ⅱ)

실용음악화성학은 언어의 과정 중 문법에 해당된다 말할 수 있다. 음악의 기본적 통론을 이해시키고 음악을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숭고한 음악적 밑받침을 이루게 하는데 화성의 목표가 있다. 더 나아가 음악을 창작하는데 보다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화성의 이론적 이해를 돕고 보다 견고하고 논리적은 음악적 사고를 갖추게 하는데 화성의 의미를 둔다.

시창·청음Ⅰ·Ⅱ (Sight Singing&Ear CompositionⅠ·Ⅱ )

시창·청음은 Jazz화성에 기포한 음악적 선율과 리듬을 정확히 인지하는 능력을 학습하며, 원활한 음악을 연주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교육하는 목적이 있다. 음악에 있어서 시창(말하고) 청음(듣기)은 참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언어적으로는 말하고 듣는 것으로써, 귀로 음정 또는 화음을 잘 듣고, 입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을 배우는데 의의를 둔다.

EnsembleⅠ·Ⅱ (EnsembleⅠ·Ⅱ)

악기앙상블- 앙상블은 기초가 되는 각 악기들 (키보드, 기타, 베이스기타, 드럼) 등의 특성과 악기사용을 배우고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각 시대의 유행한 대표적인 곡들을 직접 팀별로 실습을 토대로 연주를 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단점을 보완하는데 의의를 둔다.

보컬앙상블- 아카펠라 또는 이론과 실기를 통한 체계적인 보컬 향상의 목적을 둔다. 각 성부를 나누어 악기없이 음정을 정확히 소리내어 앙상블이 어우러질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실용음악편곡법Ⅰ·Ⅱ (Practical Music ArrangingⅠ·Ⅱ)

음악에는 멜로디, 화음, 리듬이 있다. 어울리는 협화음과 듣기 거북한 불협화음 중심으로 화음에 대한 기초이론 연습, 작곡연습 이에 대한 듣기 음악의 변화를 배운다. 또한, 리듬 섹션 악기들과 금관악기, 그리고 목관악기들의 음역 및 특성을 공부하고, 자신의 색에 맞추어 편곡할 수 있도록 편곡법의 지식을 쌓고 응용하는 점에 있어서 목표를 둔다. Brass PartWood Winds의 음역 및 편곡와 리듬 섹션을 중심적으로 지도함에 있어서 의의를 둔다.

송라이팅 Ⅰ·Ⅱ (Song Writing Ⅰ·Ⅱ)

송라이팅은 학생들의 완성도 높은 작곡 능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Harmony, Song forms, Writing skills,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제로 다양한 장르와 형태의 곡들을 써봄으로써 작곡에 필요한 음악적 지식과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표가 있다. 실용음악과 재즈 화성 등 기본적인 core music을 배우고 여러장르의 음악을 듣고 분석함으로써 이해도를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

레코딩실습 Ⅰ·Ⅱ (Recording Practical Exercise Ⅰ·Ⅱ)

레코딩실습은 컴퓨터에서 작업할 수 있는 시퀀싱 테크닉을 공부하는 수업이다. 컴퓨터음악이 대중화되면서 음악인이라면 누구나가 다룰 수 있어야 하는 요즘,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자음악을 삽입하여 작곡, 편곡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뮤직비지니스 Ⅰ·Ⅱ (Music Business Ⅰ·Ⅱ)

뮤직비지니스는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및 앨범제작, 저작권 등 음악산업을 이루는 기본요소에 대한 학습과 함께 국내외 현 산업내 이슈 파악 및 Rrend-reading, care study 등을 통해 음악산업 전반에 걸친 실질적인 이해도 향상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학생들이 음악적인 사업에 있어서 졸업 후 미래지향을 위해 도모되는 점에 의의가 있다.

전공악기 LabⅠ·Ⅱ (Major Instrument LabⅠ·Ⅱ)

전공실기의 클래스 수업 과정으로 전공에 관련된 심화과정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전공에 접근하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전공과정에 난이도와 수준을 높이는데 목표로 한다. 또한, 실용음악을 연주함에 있어서는 자신의 전공 악기를 능숙하게 다루어야 하고, 이를 위하여 이론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어야 한다. 즉흥적인 기법을 연마하고 습득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실제 무대에서 적용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테크닉을 연마하는데 의의를 둔다.

사보법Ⅰ·Ⅱ (Writing skillsⅠ·Ⅱ)

아티스트에게 있어 연주능력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게 악보를 사보하는 능력이다. 개인적으로 연주를 아무리 잘 하더라도 무엇을 연주할지 정해지지 않으면 연주가 불가능 할 것이다. 연주할 것을 정해놓고 같은 것을 연주하게끔 하는 것이 악보다. 그만큼 악보가 제대로 표기되지 않으면 어떠한 연주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사보능력을 길러주는데 목표로 한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 총5점 중 5점
  • 총5점 중 4점
  • 총5점 중 3점
  • 총5점 중 2점
  • 총5점 중 1점
의견등록 의견등록

100 자 이내로 적어 주세요.

담당부서 연락처

Quick Menu